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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 PC라인

IT문화원칼럼. URL: http://ith.kr/column/pcline.html


PC라인

PC라인. 웹브라우저2006.08. 웹브라우저(1) 브라우저 경쟁의 역사
NCSA 모자이크에서 탄생한 넷스케이프와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경쟁, 최근에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불여우(Firefox) 브라우저 시대까지 브라우저 경쟁의 역사를 정리했다.
2006.08. 웹브라우저(2) 현재 배포되고 있는 브라우저들
IE(인터넷 익스플로러) 7판을 비롯해 최근 급성장한 불여우, 맥OS용 브라우저인 사파리와 카미노, 크로스 플랫폼과 모바일 시대를 준비하는 오페라, 익스플로러 기반의 맥쏜, 입지가 축소되고 있는 넷스케이프까지 요즘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를 정리했다.
2006.08. 웹브라우저 최신 기술(3)
하나의 창으로 여러 문서를 볼 수 있는 탭브라우징, 탭을 한 번에 보여주는 IE 7의 퀵탭, 팝업광고와 배너 차단, 시간을 아껴주는 검색도구막대, 모든 것을 구현하는 확장 기능, 색다른 감각으로 꾸미는 '테마' '스킨' 기능, 웹2.0에 맞는 RSS 구독 기능, 강력한 보안 기능과 편리한 관리 기능, 특수 사용자를 위한 맞춤식 기능까지 최신 기술을 정리했다.

PC라인. 쇼핑몰2006.07. 쇼핑몰(1) 쇼핑몰 10주년의 역사와 현재
국내 쇼핑몰의 역사와 현재의 쇼핑몰 시장 현황을 알아본다.
2006.07. 쇼핑몰(2) 인터넷쇼핑몰의 미래
새로운 개념과 양식으로 변화하는 쇼핑몰의 미래 모습
2006.07. 쇼핑몰(3) 쇼핑몰 최긴기술
쇼핑몰의 제품분류 개념을 바꾸고 있는 꼬리표와 실생활에 가까운 쇼핑몰을 구현하는 Ajax 기술 등을 소개한다.

PC라인. 혼합서비스2006.06. 칵테일 같은 혼합(mash-up) 서비스(4)
2006.06. 칵테일 같은 혼합(mash-up) 서비스(3)
2006.06. 칵테일 같은 혼합(mash-up) 서비스(2)
2006.06. 칵테일 같은 혼합(mash-up) 서비스(1)


PC라인. 무선제품들2006.06. 무선제품(8) 아이돌보기까지도 무선으로 확장되는 시대
2006.06. 무선제품(7) 게임도 무선으로 즐기는 시대
2006.06. 무선제품(6) 무선 IP폰으로 돈 절약
2006.06. 무선제품(5) 무선 프린터, 무선 모니터
2006.06. 무선제품(4) 스피커와 헤드폰, 헤드셋도 무선 시대
2006.06. 무선제품(3) 무선 네트워크로 홈 네트워크를
2006.06. 무선제품(2) 입력장치인 무선 키보드, 무선 마우스
2006.06. 무선제품(1) 선 없는 세상을 위한 무선 제품들

PC라인. 공개API2006.05. 공개API(2) 네이버가 시작한 국내 포탈의 공개API 정책
2006.05. 공개API(1) 열린 웹으로 가는 공개API 정책





PC라인. UMPC2006.05. UMPC(3) UMPC의 종류
2006.05. UMPC(2) 오리가미와 경쟁제품
2006.05. UMPC(1) UMPC, 오리가미의 뜻과 특징





PC라인. 검색도구막대2006.03. 검색도구막대(3) 검색도구막대에 도입되는 다양한 신기술들
2006.03. 검색도구막대(2) 검색도구막대는 사이트로 유도하는 첨병
2006.03. 검색도구막대(1) 브라우저의 작은 공간, 검색도구막대 싸움


PC라인. 웹표준2006.02. 웹테크(1) 웹표준 준수, 웹접근성 향상 기술이 경쟁력이다.

2006.02. 웹테크(2) 장애인, 소수 사용자를 위한 배려가 필요하다

2006.02. 웹테크(3) 웹표준 준수가 경쟁력인 이유

2006.02. 웹테크(4) 한국 사이트의 웹접근성 향상 노력

2006.02. 웹테크(5) 웹표준을 위한 한국어 참고 문서들


PC라인2006.02. 웹테크(5) 웹표준을 위한 한국어 참고 문서들
웹표준에 관한 참고 문서는 웹을 관장하는 W3C(www.w3c.org) 사이트에서 충분하게 얻을 수 있다. 영어에 약하다면 국내에서 나온 안내책자를 참고해도 된다. 한국정보문화진흥원(www.kado.or.kr)에서 '연구보고 04-18'로 2004년 12월에 펴낸 '웹 접근성을 고려한 콘텐츠 제작 기법'과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KIPA, www.software.or.kr)에서 2005년 12월에 발표한 '실전 웹 표준 가이드'가 도움이 될 것이다.

PC라인2006.02. 웹테크(4) 한국 사이트의 웹접근성 향상 노력
최근에는 국내 대형 사이트도 웹표준 준수와 웹접근성 향상을 위해 애를 쓰고 있다. 과거에는 불여우(Firefox) 브라우저에서 화면이 깨져보이거나 아예 접속 자체가 차단되었던 사이트들이 이제는 IE(인터넷 익스플로러)와 마찬가지 화면을 보여주며 아무런 문제 없이 사용이 가능해졌다.

PC라인2006.02. 웹테크(3) 웹표준 준수가 경쟁력인 이유
웹표준과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꽤 많은 개발자나 경영자들이 소수 사용자를 위한 웹표준 준수와 웹접근성 지침 준수가 개발 관리 비용을 증가시키는 일이기 때문에 윈도에 맞추어 개발한다고 변명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물론 잘못된 생각이며, 기술력 부족을 위한 변명에 지나지 않는다. KS 표준을 지키지 못하거나 ISO 규격을 취득하지 않는 이유가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이라고 변명하는 것과 같은 셈이다.

PC라인2006.02. 웹테크(2) 장애인, 소수 사용자를 위한 배려가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웹사이트 담당자 상당수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페이지를 따로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사실은 웹표준과 웹접근성 지침만 잘 지키면 시각장애인용 페이지를 따로 만들지 않아도 사이트 이용에 문제가 없다.

PC라인2006.02. 웹테크(1) 웹표준 준수, 웹접근성 향상 기술이 경쟁력이다.
현재 세계 각국은 웹표준 준수와 웹접근성 향상을 위한 사이트 설계가 각종 법안으로 규정된 상태이며, 국내에서도 웹표준과 웹접근성 관련 지침이 점차 강화되고 있다. 작년부터 KADO나 KIPA 등에서는 웹표준 준수, 웹접근성 향상을 위한 각종 지침과 실무자를 위한 안내책자를 만들어 배포하고 있으며, 관련 법안을 국회에 내놓은 상태다. 날이 갈수록 그 중요성이 커지는 웹표준 준수의 중요성과 웹접근성 향상 기술이 경쟁력인 이유를 알아보자.


PC라인. 웹2.02006.01. 웹2.0(2) 유명한 웹2.0 사이트들
2006.01. 웹2.0(1) 웹2.0이란 무엇인가




PC라인. 개인화2005.12. 개인화(4) 시맨틱웹 기술이 개인화를 앞당긴다
2005.12. 개인화(3) 불 붙은 개인화 홈페이지 경쟁
2005.12. 개인화(2) 점차 개인화 기능이 강화되는 검색엔진
2005.12. 개인화(1) 개인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는 개인화


PC라인. 유비쿼터스2005.11. 유비쿼터스(3) 자원 문제와 해결책
2005.11. 유비쿼터스(2) 인터넷으로 뭉치는 유비쿼터스 기기들
2005.11. 유비쿼터스(1) 내가 우주의 중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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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라인2005.11. [IT제품.13] 네티즌에게 화제가 된 제품들
네티즌들은 첨단 IT제품에 대한 관심과 소유욕이 크다. 하지만 IT제품이 아닌 다른 제품에도 큰 관심을 보인다. 네티즌이 갖고 싶거나 일정 간격으로 올라오며 화제를 모으는 초호화 상품에는 무엇이 있을까? 지금까지 네티즌들에게 화제가 되었던 육해공 제품을 소개한다.

PC라인2005.11. [IT제품.12] 소장 가치가 있는 특별판 제품들
꼭 비싼 돈이 들여야만 희소성 있는 제품을 소유하는 것은 아니다. 같은 가격이지만 독특한 캐릭터가 새겨진 제품, 일정 시기에만 판매하는 한정판 특별판 기념판 제품을 구입해 희소성을 높일 수 있다. 단 부지런해야 챙길 수 있다

PC라인2005.11. [IT제품.11] 순금도금 키보드인 스톤브릿지 키보드
순금을 도금한 키보드나 마우스, 케이블 등도 가끔 볼 수 있다. 특히 도금 면적이 넓은 키보드를 순금으로 도금한 제품을 만나기는 쉽지 않지만 스톤브릿지(StoneBridge) SB-1000U는 순금도금 키보드다.

PC라인2005.11. [IT제품.10] 황금딱지 SD카드 GoldFlash
우리나라 사람은 보석 중에서도 금을 유독 좋아한다. 금은 금속이지만 피부에서 과민반응이 거의 없기 때문에 몸에 가장 많이 지니고 다니는 보석이다. 컴퓨터 제품 중에도 금을 사용한 것이 많다.

PC라인2005.11. [IT제품.09] 입는 MP3P. mp3blue
독일의 종합 반도체기업이자 2002년에 세계 최초로 전자옷감 속에 컴퓨터 칩을 내장한 기술 개발에 성공했던 인피니언테크놀로지와 로즈너가 만든 남성용 재킷의 이름은 'mp3blue(www.mp3blue.de)'로 붙여졌다. 이름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입는 옷에 MP3용 칩과 128MB의 메모리 등이 내장되어 있다. 섬유를 소재로 만든 MP3P인 셈이다.

PC라인2005.11. [IT제품.08] 키 하나하나가 독립 액정표시장치인 Optimus 키보드
최근 출시된 키보드 중에서 네티즌이 가장 관심을 표시한 제품은 키 하나하나가 액정으로 만들어진 옵티무스 액정 키보드. 이 사이트는 예전에 소개한 커서 모양 Mus 마우스를 디자인한 곳인데, 또 다시 멋진 작품을 만들어냈다.

PC라인2005.11. [IT제품.07] 나무로 된 아이팟나노 케이스
여러 가지 이유로 천연 재료 중에 나무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다. 아무래도 재질 가격은 싸면서 거부감이 없고 피부와 친화적이라는 점이 이유라 할 수 있다. 심지어 최근 발매된 아이팟나노의 나무 케이스를 만들어 파는 사이트조차 바로 생겼을 정도로 나무로 된 IT 제품은 종류도 많고 다양하다.

PC라인2005.11. [IT제품.06] 나무와 돌로 된 키보드, 마우스, 모니터
컴퓨터 제품은 대개 금속과 플라스틱으로 만드는 것이 보편적이다. 하지만 천연 재질을 선호하는 사람을 위해서 다양한 소재로 제품을 만든다. 자연 소재 제품을 좋아하거나 독특한 제품을 찾는다면 독특한 소재로 만든 제품들에 관심을 가져보기 바란다. 앞서 소개한 보석 제품에 비하면 가격이 비싸지 않은 편이므로 일반인도 구입하기에 부담이 없는 제품들이다.

PC라인2005.11. [IT제품.05] 5천만원 짜리 가구형 컴퓨터
가구에 컴퓨터를 결합시킨 TRUVIA라는 컴퓨터의 가격은 무려 5만5천 달러(5천5백만원). 보석을 이용한 멋진 컴퓨터 제품은 부자들의 구매욕을 자극하겠지만 투박한 가구 형태에 5천만 원을 투자할 사람은 많아 보이지 않는다.

PC라인2005.11. [IT제품.04] 천연 다이아몬드 박은 삼성 YP-W3Z
삼성이 내놓은 200대 한정판인 YP-W3Z은 90만원 가까운 가격으로 올해 초 화제가 된 제품이다. 또 Jens of Sweden에서 만든 'MP-400 Excentrique'판 역시 110만원대의 가격에 판매 중이다. 한 가지 재미있는 것은 이 제품을 만든 나라가 바로 대한민국이라는 사실.

PC라인2005.11. [IT제품.03] 3500만원 짜리 PSP 케이스
100만원 짜리 아이팟 케이스 비교되지 않을 초고가 제품도 있다. PSP용 케이스 중에는 35,000달러(3천5백만원) 짜리 황금 케이스도 있다. 천연가죽으로 만든 PSP 케이스는 싼 편이지만 일반인에게 만만한 가격은 아니다.

PC라인2005.11. [IT제품.02] 3억원이 넘는 보석 노트북. 이고 다이아몬드
개인용 컴퓨터 중에서 가장 비싼 제품은 튤립이고 보석 노트북이다. 튤립 E-Go 다이아몬드(Tulip E-Go Diamond)의 가격은 28~35만(3억5천만원) 달러 정도. 가격이 비싼 이유는 백금판 위에 수천 개의 다이아몬드로 장식했기 때문이다.

PC라인2005.11. [IT제품.01] 정말 작은 컴퓨터들
희소성 있는 제품의 세계는 일반인의 상상을 뛰어넘는다. 고가 제품 중에는 실제로 구경이나 해봤으면 좋겠다는 제품도 있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만나기 힘든 화려하고 희소성 있는 제품의 세계를 사진으로나마 알아보도록 하자.

PC라인2005.08. [키보드.13] 키감을 좌우하는 요소들
키보드의 타자느낌(키터치감)을 좌우하는 주요 요소는 키의 크기, 키굴곡, 키압력, 재질, 복원력 등이다. 그 외에도 다양한 키감 요소들이 있다. 키감 요소들과 좋은 키감을 위한 조건을 알아보자.

PC라인2005.08. [키보드.12] 키보드의 구조
키보드는 종류와 방식에 따라서 구조가 많이 다르다. 요즘 가장 널리 사용하는 멤브레인 방식의 키보드의 구조는 껍데기와 기판, 회로, 시트, 멤브레인, 키톱 등으로 구성된다.

PC라인2005.08. [키보드.11] 인터페이스 방식에 따라 AT, PS/2, USB 방식
키보드 인터페이스는 1990년대 중반까지는 AT형이 대부분을 차지했으나 펜티엄 시대부터 PS/2 방식으로 바뀌었다. 최근에는 USB용 키보드가 보급 중이지만 아직 보급이 더딘 편이다.

PC라인2005.08. [키보드.10] 키보드 방식의 종류. 기계식 키보드의 뜻
키보드는 키눌림 파악 방법에 따라 전자식과 기계식으로 나누고, 키를 누르는 방식에 따라 멤브레인식, 기계식(메커니컬식), 폼식, 고무돔식이 있다. 요즘 시중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대부분 멤브레인식이다.

PC라인2005.08. [키보드.09] 쿼티는 글쇠 배열, 드보락은 사람 이름
타자 속도 향상을 위해 새롭게 개발한 쿼티 글판은 왼쪽 윗줄의 키 배열인 QWERTY를 발음대로 부르는 이름이다. 반면 드보락 자판은 개발자인 어거스트 드보락의 이름을 땄다.

PC라인2005.08. [키보드.08] SysRq, F11, F12는 대형컴퓨터 때문에 만들었다
IBM이 SysRq와 F11 등을 추가한 이유는 대형 컴퓨터의 키보드와 비슷하게 만들기 위해서다. 즉 대형 컴퓨터에 있는 'SysRq' 글쇠를 PC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PC용 키보드에도 추가한 것이다. 또한 대형 컴퓨터의 PF(Program Function)키를 대신할 수 있도록 기능키를 12개로 확장하여 F11과 F12가 생긴 것이다.

PC라인2005.08. [키보드.07] 기능성 키보드의 전성시대가 열리다
윈도키보드 이후에는 다양한 기능성 키보드가 출현한다. 트랙볼이나 터치패드 등이 키보드에 내장된 마우스 일체형 제품을 비롯해,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내츄럴 키보드, 계산기 내장형 키보드, 게임 전용 키보드 등의 다양한 제품이 나왔다.

PC라인2005.08. [키보드.06] 윈도 이후 더욱 늘어난 107키, 108키를 사용한다
윈도가 보급된 이후에는 윈도95 기능키를 내장하여 키보드의 키 숫자가 더욱 늘어났다. 요즘 나오는 윈도95 기능키 내장형은 106키와 107키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애플 매킨토시 제품은 반투명 디자인의 세련된 디자인을 가진 108키의 애플 프로 키보드나 109키의 키보드를 사용한다.

PC라인2005.08. [키보드.05] 103키는 한국에서 사용하는 키보드다
03키는 한국에서만 사용하는 키보드다. 한국에서는 한영전환과 한자전환을 위하여 CTRL 글쇠와 ALT 글쇠 사이에 '한/영' '한자' 글쇠가 추가되어 103키로 사용한다. 101키에서 '한/영' '한자'를 사용하고자 할 때는 오른쪽의 ALT와 CTRL 글쇠로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PC라인2005.08. [키보드.04] 가장 표준이 되는 키는 101키보드다
IBM은 84키를 개량하여 1986년에는 M이라는 모델의 101키를 발표했는데 독자적으로 개발한 것이 아니라 이미 다른 업체에서 사용중인 것을 적용한 것이다.

PC라인2005.08. [키보드.03] AT컴퓨터는 83키를 개선시킨 84키를 사용했다
1984년 AT를 발표하면서 IBM은 83 키보드에 'Print Screen/SysRq(System Request)' 글쇠를 추가한 84키를 선보였다.

PC라인2005.08. [키보드.02] IBM-PC의 초기 키보드는 83키다
1981년에서 1983년에 사용된 초기의 모델 F 키보드는 83개의 글쇠로 구성된 83키보드였다. 83키는 본체로부터 키보드를 분리했다는 점에서는 호평을 받았으나 Shift와 Enter 글쇠가 너무 작고, 오른쪽의 숫자뭉치가 문자판과 붙어있어서 불편했다.

PC라인2005.08. [키보드01] 초기의 키보드는 본체 일체형이다
키보드는 하루 종일 우리와 함께 하는 입력장치로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각종 질병의 원인이자, 컴퓨터의 작업 속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장치다. 이처럼 중요한 입력장치지만 의외로 소홀하게 다루는 것이 키보드다. 우리의 건강과 컴퓨터 작업속도를 위해 키보드를 제대로 알 필요가 있다. IT전문가들이 키보드에 큰 관심을 가지는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자.

PC라인1994.02. 글꼴 이야기 (4) 글꼴이 나오기까지
글꼴을 만드는 사람과 국내 글꼴 시장의 현황, 글꼴 표준화에 대한 이야기를 다룹니다.
또한 글꼴의 구현 원리와 가독성 높은 글꼴에 대한 이야기, 훈민정음 시대부터 현재까지의 글꼴 변화를 정리했습니다.

PC라인1994.01. 글꼴 이야기 (3) 도깨비나 이야기의 글꼴바꾸기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인 도깨비나 이야기 등에서 글꼴을 바꾸는 방법을 소개하고, 프로그램을 이용해 글꼴을 구현하는 원리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PC라인1993.12. 글꼴 이야기 (2) 글틀에서 사용하는 글꼴에 대해서
국내 글틀(워드프로세서)에서 사용하는 각종 글꼴에 대한 이야기를 다룹니다.
글꼴 회사와 그 회사에서 만든 제품. 글꼴을 등록하는 방법 등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PC라인1993.11. 글꼴 이야기 (1) 글꼴의 역사와 쓰임새를 알아보자
국내의 글꼴 역사와 글꼴에 관한 기초 지식을 간단하게 정리했습니다. 글꼴을 만드는 사람, 각종 용어를 만들고 퍼뜨린 사람, 글꼴과 관련된 각종 용어 정리, 글꼴의 종류 등에 대해 정리했습니다.